반응형

많은 분들이 살면서 루시드 드림(자각몽)을 꾼 적이 한 번쯤 있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루시드 드림을 꾸려고 하면 안 꿔집니다. 그래서 이런 자각몽을 꾸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자각몽을 의식적으로 꾸는 방법을 찾아서 인터넷이나 유튜브 등에 올려서 공유하고는 합니다.

 

아 참고로 루시드 드림은 자각몽을 영어로 말한 것으로 둘 다 같은 말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그냥 간단하게 우리말로 자각몽이라고 하겠습니다.

 

저 또한 자각몽을 어릴 때 꿔본 적이 있으며 그 뒤로 의식적으로 꿈임을 자각을 한 적이 있지만 제 마음대로 꿈을 구상한 기억은 한 번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는 자각몽을 꿔보지 못한 분들도 많을 거라고 봅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앞으로 꿈을 의식하고 자각몽을 꾸는 방법에 대해서 다룰 겁니다. 하지만 이 한 글에서 풀어내기에는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연재 형식으로 나눠서 포스팅을 하고 이 게시물에 목차(?)를 만들 생각입니다.

 

무의식은 꿈을 통해 우리에게 내면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우리는 이 메시지를 통해 꿈과 대화함으로써 마음의 병을 알게 되고, 마음의 병을 치유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심신의 온전함을 위해 우리가 꿈에 주목해야 하는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자신의 꿈에 주목하는 것은 그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일이다." - 폰 프란츠

 

루시드 드림(자각몽)의 이점


불안감 해소 : 자각몽을 꿈으로써 자신의 꿈의 이야기를 자신이 구상할 수 있고 그 이야기의 결말 또한 자신이 결정하기에 현실에서의 불안감 등이 해소가 됩니다. 또한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들 혹은 다른 이유로 자주 악몽을 꾸는 사람들이 꿈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악몽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어 불안감이 해소가 됩니다.

 

운동 능력 향상 : 갑자기 무슨 뜬금없는 소린가 싶을 겁니다. 놀랍게도 몇몇 연구들에서 현실에서 뛸 때 활성화가 되는 뇌의 특정 부분과 꿈속에서 뛰는 모습을 상상하며 꿈 안에서 뛰었을 때 활성화가 되는 뇌의 부분이 완벽히 일치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자각몽을 배움으로써 운동 능력 또한 향상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여기서 말하는 문제 해결이란 수학적 능력 이런 공부 머리가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문제 해결은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갈등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갈등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이라고 해야 할까요? ㅎㅎ

 

창의력 향상 : 조금만 생각해봐도 이는 당연한 겁니다. 자각몽을 꿈으로서 우리는 우리의 꿈을 통제하고 이야기를 직접 만들어나갑니다. 자각몽은 현실에서의 성격에도 영향을 끼치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각을 보게 해 줍니다.

 

 

 

루시드 드림(자각몽)의 단점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항상 존재합니다.

 

수면의 질 저하 : 생생한 꿈을 꾸게 되면 잠에서 빨리 깨기도 하며 다시 잠이 들기까지 힘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각몽에 너무 많이 집착하게 되어 매일 꾸게 된다면 수면 부족으로 현실 세계의 나의 일 혹은 학업에 큰 지장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움, 환각 : 자각몽은 특정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자신이 정신질환이 있다면 자각몽을 안 꾸는 게 환각, 환청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루시드 드림(자각몽) 꾸는 법


자세한 방법은 추후에 연재 방식으로 글을 쓰면서 설명을 드리겠지만 오늘 간단하게 큰 틀을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1. Reality Testing(RT)

현실성 검사, 국내에서는 Reality Check(RC)라고 하더군요. 근데 해외에서는 RC보다는 Reality Testing(RT)이라고 많이 합니다. 뭐 둘 다 같은 말입니다. RT는 현실에서는 불가능 일을 지금 현재 내가 꿈 속인지 현실에 있는 건지 파악하기 위해서 하는 행동입니다. RT를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손목 꺾기
- 현실이라면 꺾이지 않겠지만 꿈이라면 꺾입니다.
2. 코 막고 숨쉬기
- 현실이라면 코를 막으면 숨이 안 쉬어지지만 꿈속이라면 잘 쉬어집니다.
3. 거울보기
- 거울에 자신이 멀쩡하게 보이는지 확인하세요. 꿈이라면 뭐 오징어라든지 아무튼 나 자신이 아닌 이상한 게 보입니다.
4. 시간 확인하기
- 꿈속이라면 시간이 가지 안거나 비정상적으로 흐를 겁니다.

이 방법 이외에도 현실에서 불가능한 일들 중에서 주기적으로 계속할 수 있는 행동을 골라서 해주는 겁니다. 계속해서 내가 현실에 있는지 꿈속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위 행동을 주기적으로 해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 2번 코 막고 숨쉬기를 자주 합니다. 제일 간단하며 확인하기 제일 쉽기 때문이죠.

 

2. 꿈 일기

꿈 일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루시드 드림을 꾸기 위해서는 필수라고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루시드 드림을 꾸는 사람들을 보면 꿈 일기를 안 쓰는 사람이 없습니다. 하지만 꿈 일기를 쓸려면 꿈의 내용이 생각나야 하는데 꿈의 내용 조차 기억이 나질 않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법은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잠이 깬 후 바로 다시 잠들기

5시간을 자고 난 후 잠에서 깨고 5~10분 정도 깨어있다가 바로 다시 잠에 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쓰게 되면 REM 수면 상태로 진입하는 것이 쉬우며 루시드 드림은 REM 수면 상태에서 진행이 됩니다.

 

4. Mnemonic induction of lucid dreams (MILD)

1980년 스티븐 라버지(Stephen LaBerge)가 MILD라는 기술을 만들었습니다. MILD는 세계 최초로 과학적인 결과를 기반으로 한 루시드 드림을 유도하는 기술입니다. 한국어로는 그냥 편하게 마일드라고 부릅니다.

 

마일드는 미래 계획 기억 행동에 기반을 합니다. 미래 계획 기억이란 미래에 수행해야 할 일에 대한 기억으로, 일정 시간에 약을 먹는 것, 친구와의 약속을 지키거나 연인의 생일을 기억하는 것 등을 말합니다.

 

마일드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5시간만 잠자고 일어나세요.
2. 바로 잠드는 것이 아닌 한 시간 정도 깨어 있어야 합니다.
3. 한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잠자리에 눕습니다.
4. 잠을 청하며, 나는 꿈을 꾸고 그 꿈을 기억할 것이라고 계속해서 암시합니다.
5. 자신이 이번에 꿈을 꾸게 되면 꿈 신호를 발견하고 루시드 드림을 꿀 것이라고 상상하며 루시드 드림을 꾸면서 하고 싶은 행동들을 계속해서 상상합니다.
6. 4번과 5번 방법을 잠이 들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합니다.

이것보다 더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5~6시간 취침 후 기상

- 1시간 동안 깨어있기. 깨어있는 동안 방금 꾼 꿈이 기억이 난다면 꿈 일기 작성은 필수. 이후 1시간이라는 시간 동안 스트레칭, 샤워 등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켜주세요.

- 다시 잠을 청하며 '난 꿈을 꿀것이고 꿈인 것을 인지 할 것이야'라고 계속해서 생각하고 꿈 신호와 꿈에서 하고 싶은 행동을 생각해주세요.

 

여기서 꿈 신호와 꿈 일기 등에 대해서도 추후에 더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와일드, 하일드, 데일드 등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한 번에 다루기는 무리가 있으므로 하나씩 정리해나갈 예정입니다.

 

목차


1.

2.

3.

 

수정 예정

 

 

 

'루시드 드림 강좌' 카테고리를 참고하여 꼭 자신의 꿈을 컨트롤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